본문 바로가기
IT/자격증

[빅분기]빅데이터 분석기사 6회 실기 후기(R/전공자/직장인/수험서/공부기간/후기/논란)

by 꾼헨 2023. 6. 28.
728x90
반응형

수험생 탈출이닷!

2023년 6월 24일(토) 에 빅데이터 분석기사 6회 실기시험이 시행되었다.
잘 본 것 같진 않지만 후회되지도 않는다 ! 👍
 
시험 공부 방법과 후기 등등(+논란)을 공유해보려고 한다.
 

수험서
2023 이기적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회사 자기계발비로 이기적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실기 (2023) 책을 구매했다.
코드 흐름대로 설명이 잘 되어있어서 이해하는 데 어렵진 않았다.
 
그런데 오타가 많아서 열심히 영진닷컴 정오표 이벤트 메일을 보냈다. (<< 이벤트 당첨됨)
'dㅋㅋㅋㅋㅋf' 같은 이 책이 정말 검수가 된 책이 맞나싶은 오타도 있었음..
또 중간에 코드체(?)가 다른 코드가 있어서 이부분은 다른사람이 작성한건가 싶은 부분도 있었다 ㅎ
 
다른 책은 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지만 누군가 빅분기 실기책을 찾는다면 이 책을 추천해줘도 될 것 같다.
 

공부 기간&방법
5월8일~6월24일 (6주)
평일엔 점심시간 활용, 주말엔 카페에서 공부

공부 초반 평일에는 점심시간 1시간 30분 중 1시간을 할애하여 수험서 진도를 뗐다. (내 점심시간!! ㅠㅠ)
R을 처음 접했는데, 나름 재밌어서 책 진도는 술술 나갔던 것 같다.
코랩을 사용하다가 불편해서 Rstudio로 갈아탔는데, 훨씬 좋음
 
공부 후반(6월 즈음)에도 점심시간에 1시간씩 공부를 했고, 주로 책의 예제를 돌려봤다.
 
그렇게 책을 2회독 하고 나니 열흘 쯤 남았다.
데이터 전문가 포럼, 이기적 카페를 둘러보니 나의 공부량이 한참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 불안이 엄습했다....
 
마지막 10일 정도는 시험 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구름 사이트가 있어 1~3번 예제를 풀어보고, 유튜브 동영상 풀이도 보고, 카페에 올라온 예상문제들을 풀었다.
마지막 주말엔 공부/점심/공부/저녁/공부 ㅠㅠ
그렇게 나만의 분류/회귀 모델을 짜서 머릿속에 입력을 했다. 몇 번 하다보면 외워진다 ㅎㅎ
 
지나고 보니 책 2회독할 시간에 예상문제를 많이 풀었어야했다.
카페의 예상문제를 많이 푸는 게 훨씬 시험에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시험 환경에서는 에러 로그를 출력해주지 않아 에러 로그를 보지 않고 디버깅하는 연습을 많이 했다.
 

시험 장소
대전 중앙로역 근처 한 학원

입실 시간인 9시 30분 전인 9시 정도에 도착했는데, 이미 많은 수험생들이 도착해있었다.
 
시험장 환경은 솔직히 좋지 않았다.
들어가자마자 좁고, 가깝고, 어수선했고, 
빔프로젝터 없이 화이트보드가 바닥에 세워져있었다.
다행히 나는 옆자리 수험생이 시험장에 오지 않아서 편하게 볼 수 있었다.
 
앉아서 PC 상태를 확인하니 아직 PC 조작하지 말라고 하심
9시 30분이 되자 키보드 안눌리는 키 없는지 체크, 마우스 체크하고
구름환경에 로그인 해서 시험환경을 테스트했다.
 
goorm.io인데 groom.io로 잘못 쳐서 나만 안되는 줄 알고 심장이 겁나 뜀.......
겨우 제대로 접속했을 때 앞사람들은 구름환경에서 뭔가 코딩을 하고 있었다 !!!! 😲
얼른 시험환경 체험하기 버튼을 찾아서 나도 이것저것 테스트하고 
 
10시 되자마자 새로고침 > 시험 페이지 입장
 

시험 후기
최선을 다했다!

1유형. (3문제. 각 10점)
1번문제 읽자마자 문장이 해석이 안됐다. 긴장해서 그런 줄 알고 2번으로 넘어갔다.
2번도 문장이 해석이 안됐지만 양손으로 머리를 부여잡고 코드를 짜기 시작했다.
긴장해서 그런 게 아니다. 문제 가독성이 너무 없다!!!!!!!
답은 쉽게 구해냈던 것 같은데 문제에 말을 너무 꼬아놔서 결과값을 제대로 제출했는지 검토하는 게 더 어려웠다.
3번도 잘 푼듯
다시 1번으로 돌아가서.. 출동시간, 신고시간 차이 계산 문제인데 R에서 date 자료형을 전~~혀 모르고 들어간 상태라 🐶노가다(문자열을 substring해서 분차이를 어찌저찌 구하고 음수가 나오면 시간차도 구해서 60곱해서 더해주고....)로 어찌저찌 구했는데 4분이 나왔음. 답은 3으로 오답 
 
2유형.
연습했던 대로 분류가 나왔다. 문제만 읽고 온도를 예측한다길래 회귀인 줄 알았는데 종속변수가 10-19 처럼 범주형이였다. 다중회귀 모델을 짜고 예측해서 엑셀로 제출하는 문제였다.
연습을 많이 한 덕분에 에러없이 잘 실행됨 ㅎㅎ
40점짜리 문제라 감점요인이 어디서 나올 지 모르겠지만 일단 개운하게 제출했다.
 
3유형. (2문제 각 소문항 3개씩 => 총 6문항. 각 5점씩 총 30점)
5-1 데이터프레임 중 코드값이 4인 행의 비율 잘 제출
5-2 카이제곱 문제 뭔가 시도해보았으나 틀림
5-3 p-value 카이제곱테스트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 오답
6-1 회귀 계수 구하는 문제. 모델 생성해서 summary(model) 로 회귀계수 확인 후 어렵지 않게 제출
6-2, 6-3 기억 안남^^ (기억하고싶지 않음)
 
마지막까지 검토하다가 1시까지 시간을 채우고 나왔다.
마지막 3분정도 남으니 감독관이 시험끝내기버튼을 자꾸 누르라는데
지금 검토중이고 머리가 터질거같은데 자꾸 말하는것도 짜증나고 같은말 3번씩 반복하는것도 짜증나서
오기가 생겨서 안누르고 검토 계속했다.
(아니.. 알아서 시험 종료되는데 왤케 재촉하냐고요🤬)

시험 종료 27초 전까지도 열심히 제출을 누른 파워 J 걱정러

시험 종료되고 많은 시험자분들이 1시를 채우셨는지 우르르 내려왔다.
자격증 시험을 여러 번 봤지만 시험 끝까지 있었던 것도 처음이였고,
감독관이 시험 종료를 알리며 고생하셨슴다~ 하니 다같이 고생하셨슴다~ 외치고 박수침 ㅋㅋㅋㅋㅋ
긴장이 풀려 터덜터덜 내려가니 피곤이 몰려왔다.
 

너무 피곤하고 힘들어서 바로 로제떡볶이 섭취.😋

 
카페의 어떤 분이 쓰신 댓글이 있는데, 역대급 높은 난이도였지만 역대급 높은 합격률이 나올것이라고...ㅋㅋㅋ
그만큼 신설된 3유형이 어렵게 나오고  배점이 큰 2유형이 쉽게 나왔다는 뜻인듯?!
 

논란
전원정답처리?!

파이썬 패키지가 공지된 것과 다르게 출제되어
6-2, 6-3 번 문제를 전원 정답처리할 예정이라는 진흥원의 답변을 받았다는 제보가 카페에 올라왔다.
사실 시험이 끝난 주말 내내 '패키지 공지와 다름 문제'와 '연도별 월평균 단어의 중의적 표현' 문제로 카페가 떠들썩했고
여러 사람들이 민원을 넣은 것으로 보인다.
 
뭐...나는 R로 시험을 봤기 때문에 상황을 전혀 모르고 있었지만 R에서 비슷한 상황이 나왔다면 마찬가지로 민원을 넣었을 것 같다.
 

아쉬운 점

아쉬운 점이 정말 많다.
 

시험 한 달 전에 작업형3이 추가된 것부터..
PC컨디션 좋지 않음(인터넷 안됨, 키보드 안됨, 크롬 설치 안됨 등)
위 사항들 때문에 자리를 옮겨야 하는 수험생들이 있었는데, 여분PC가 두 대밖에 없어서 감독관들 자기들끼리 우왕좌왕함
시험장 강단쪽에 빔프로젝터 화면 없음. 화이트보드를 급하게 가져다놓은 듯 바닥에 세워져 있어 시험 url을 자리에서 일어나서 미어캣 마냥 간신히 보고 쳐서 접속함(이로 인해 url을 dataq 기본사이트로 오인하여 로그인이 안된다고 한 수험자분 계셨음)
키보드 불편함(백스페이스 왼쪽에 = 아니고 \ 있었음)
민망할정도로 가까운 옆좌석/앞좌석과의 간격
다른 고사실의 수험생들이 중간에 화장실 이용하기 위해 우리 고사실에 출입함 (;;;)
감독관 10분남았다고 안내하는데 같은말 두세번씩해서 마지막 집중해서 검토해야하는데 방해됨

시험 중 갑자기 팝업공지 떠서 깜짝 놀람
물 섭취 금지?(나는 생수병 사가서 마셨고 별다른 제지 없었음. 화장실 갈 때 봤는데 복도에 정수기 있었음)

 
다른 분들 후기를 보면
어디는 시험 url도 안알려주고 다짜고짜 로그인하라고 했다는둥
어디는 물도 못마시게 했는데 어디는 아.아.를 마시고 있었다는둥....
 
메모장 사용 가능 시험이지만 시험 전에 감독관이 메모장 작성을 제지하지 않을 경우 작성해둔 메모장을 시험때 볼 수 있어 이를 (맘잡고, 아주쉽게) 악용 할 수 있어보인다.
 
 
6-2, 6-3 문제로 얼떨결에 10점을 획득하게되어 합격엔 유리하게 되었지만,,, 여러 논란으로 개운하지만은 않다.

(6회에 봤어?! 그거 개꿀시험이였다며 ! <<< 이런소리 듣고싶지 않아...)
 
 

아무리 6회차 밖에 되지 않은 신설 시험이지만
시험장 상태 점검과 감독관 교육만으로도 충분히 해결될 사항들로 보이는데 이런 상황과 대처는..납득이 잘 가지 않는다.
 
이런 점들을 빨리 개선해서 국가기술자격증으로써의 품위를 제고하길 바란다.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합격 후기 보기 >> https://kkunhen.tistory.com/9

 

[빅분기]빅데이터 분석 기사 6회 실기 합격 후기

빅분기 6회 실기 시험 후기 보기 >> https://kkunhen.tistory.com/2 빅데이터 분석기사 6회 실기 후기(R/전공자/직장인/수험서/공부기간/후기/논란) 2023년 6월 24일(토) 에 빅데이터 분석기사 6회 실기시험이

kkunhen.tistory.com

 

728x90
반응형